본문 바로가기
묵상/말씀 앙가주망

다윗의 조카, 요압 이야기

by 올미랭 2024. 7. 7.

 

다윗 가계

위의 가계도는 다윗의 가족 관계를 보여줍니다.

- **Jesse**(이새): 다윗의 아버지
- **David**(다윗): 이새의 아들
- **David's Siblings**(다윗의 형제, 자매):
  - Zeruiah(스루야): 다윗의 누이
  - Abinadab(아비나답)
  - Eliab(엘리압)
  - Ozem(오셈)
  - Nethanel(느다넬)
  - Raddai(래다이)
  - Shammah(삼마)
  - Abigail(아비가일): 다윗의 누이

- **David's Children**(다윗의 자녀):
  - Amnon(암논)
  - Chileab(길르압)
  - Absalom(압살롬)
  - Adonijah(아도니야)
  - Shephatiah(스바댜)
  - Ithream(이트르암)
  - Solomon(솔로몬)
  - Tamar(다말)

- **Zeruiah's Children**(스루야의 자녀):
  - Abishai(아비새)
  - Joab(요압)
  - Asahel(아사헬)

- **Abigail's Child**(아비가일의 자녀):
  - Amasa(아마사)

이 가계도를 통해 다윗과 그의 형제, 자매, 자녀, 그리고 조카들의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다윗 조카, 요압

 

요압은 다윗 왕 시대의 중요한 인물로, 그의 군대 장관으로서 많은 전투와 정치적 사건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했습니다. 요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출생과 가족
- **출생**: 요압은 다윗의 누이 스루야의 아들로, 아비새와 아사헬의 형제입니다. 이로 인해 요압은 다윗의 조카입니다.

### 주요 사건과 업적

1. **기브온 전투와 아사헬의 죽음**:
   - 요압의 동생 아사헬이 아브넬을 추격하다가 죽임을 당합니다. 이에 요압은 아브넬을 원망하게 됩니다 (사무엘하 2:18-23).

2. **아브넬의 죽음**:
   - 요압은 다윗이 이스보셋과 화해를 위해 아브넬과 협상하려는 것을 알고, 개인적인 복수심에서 아브넬을 죽입니다. 이는 다윗에게 큰 정치적 곤란을 초래했지만, 요압은 책임을 회피합니다 (사무엘하 3:22-30).

3. **암논과 압살롬 사건**:
   - 다윗의 아들 암논이 다말을 범한 사건 이후, 다말의 오빠인 압살롬이 암논을 죽이고 도망칩니다. 요압은 압살롬이 다윗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합니다 (사무엘하 14장).

4. **압살롬의 반란과 죽음**:
   -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요압은 다윗 왕을 충성스럽게 지켰습니다. 전투 중 압살롬이 나무에 걸려 꼼짝 못하게 되자, 요압은 다윗의 명령을 어기고 그를 죽입니다 (사무엘하 18:9-15).

5. **세바의 반란**:
   - 다윗의 통치 말기, 세바가 반란을 일으킵니다. 요압은 신속하게 반란을 진압하고 세바를 죽임으로써 다윗의 왕권을 유지합니다 (사무엘하 20장).

6. **아도니야의 반란**:
   - 다윗의 만년에, 그의 아들 아도니야가 왕위를 차지하려고 시도합니다. 요압은 아도니야를 지지하지만, 결국 솔로몬이 왕위에 오르게 되고, 요압은 솔로몬에 의해 처형됩니다 (열왕기상 2:28-34).

### 성격과 평가
- **충성심**: 요압은 다윗에게 충성스러운 군대장관이었으며, 다윗의 왕권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 **잔인함**: 요압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잔인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아브넬과 압살롬을 죽인 사건은 그의 잔혹함을 잘 보여줍니다.
- **정치적 능력**: 요압은 뛰어난 군사적 전략가였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상황을 이해하고 다윗의 왕권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독립성**: 요압은 다윗의 명령을 어기고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때로 다윗에게 큰 문제가 되었지만, 요압의 행동이 다윗의 통치에 도움이 된 경우도 많았습니다.

### 결론
요압은 복잡하고 다면적인 인물로, 다윗의 통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충성심과 군사적 능력은 높이 평가받지만, 잔인함과 독립적인 행동은 논란의 여지를 남깁니다. 요압의 이야기는 성경에서 권력과 충성, 배신과 복수의 복잡한 역학을 잘 보여줍니다.

 

----------------

 

### 요압의 자서전: 다윗의 충성된 군사, 피와 권력의 길


---

#### 서문

나는 요압, 다윗 왕의 군대장관이자 그의 충성스러운 조카였다. 나는 전장에서의 전략과 용맹으로 이름을 떨쳤고, 이스라엘 왕국을 굳건히 지키기 위해 많은 피를 흘렸다. 이 자서전은 나의 삶과 전투, 그리고 다윗 왕과의 복잡한 관계를 기록하고자 한다.

---

#### 어린 시절과 가족

나는 이새의 딸 스루야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나를 비롯해 두 형제, 아비새와 아사헬을 낳았다. 우리는 모두 다윗 왕의 조카로 자라났으며, 어린 시절부터 다윗의 용맹과 신앙을 본받고자 노력했다. 다윗의 통치는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는 그를 따르기로 결심했다.

---

#### 다윗과의 초기 관계

다윗이 사울 왕의 핍박을 받을 때, 우리는 그와 함께 도피 생활을 하며 그의 곁을 지켰다. 그는 우리에게 믿음과 용기를 가르쳐 주었고, 우리는 그를 우리의 왕으로 인정했다. 그의 지도 아래, 나는 전투에서의 전략과 용맹을 연마하며 군사적 지혜를 배웠다.

---

#### 기브온 전투와 아사헬의 죽음

기브온 전투에서 나의 동생 아사헬은 아브넬을 추격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나는 동생의 죽음을 잊지 못했고, 아브넬에게 복수를 다짐했다. 결국 나는 아브넬을 죽였고, 이는 다윗 왕에게 큰 정치적 곤란을 초래했다. 하지만 나의 마음속에는 동생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복수심이 사라지지 않았다.

---

#### 다윗 왕의 군대장관으로서의 역할

다윗 왕이 이스라엘의 왕으로 즉위한 후, 나는 그의 군대장관이 되어 여러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암몬, 모압, 에돔, 그리고 아람과의 전투에서 우리는 승리를 쟁취했고, 이스라엘 왕국을 확장하고 강화시켰다. 나는 전투에서의 전략과 용맹으로 명성을 쌓았고, 다윗 왕의 신뢰를 받았다.

---

#### 압살롬의 반란과 그 이후

다윗 왕의 아들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나는 다윗 왕을 충성스럽게 지켰다. 전투 중에 압살롬이 나무에 걸려 꼼짝 못하게 되자, 나는 다윗 왕의 명령을 어기고 그를 죽였다. 이는 다윗 왕에게 큰 슬픔을 안겨주었지만, 나는 이스라엘 왕국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했다. 압살롬의 반란이 진압된 후에도 나는 다윗 왕의 곁을 지키며, 그의 왕국을 더욱 굳건히 하려고 노력했다.

---

#### 세바의 반란과 진압

압살롬의 반란이 진압된 후, 또 다른 반란이 일어났다. 세바라는 자가 이스라엘의 반역을 꾀했으나, 나는 신속하게 반란을 진압하고 세바를 죽였다. 이로써 다윗 왕의 왕권은 다시 한번 굳건해졌고, 나는 이스라엘의 평화를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 나는 항상 다윗 왕의 명령에 따라 행동했으며, 그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

#### 아도니야의 반란과 나의 최후

다윗 왕의 만년에 그의 또 다른 아들 아도니야가 왕위를 차지하려고 시도했다. 나는 아도니야를 지지했지만, 결국 솔로몬이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솔로몬은 나의 과거 행적을 문제 삼아 나를 처형하려 했다. 나는 제단으로 도망쳐 목숨을 구하려 했으나, 결국 솔로몬의 명령에 따라 죽임을 당했다. 나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나는 다윗 왕과 그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

---

#### 나의 전투와 업적

나의 삶은 수많은 전투와 함께했다. 나는 전장에서의 전략과 용맹으로 많은 승리를 거두었으며, 이스라엘 왕국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 나는 여러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다윗 왕의 군대장관으로서 많은 업적을 남겼다. 나는 항상 이스라엘의 안정을 위해 노력했고, 나의 삶을 바쳐 왕국을 지켰다.

---

#### 나의 성격과 평가

나는 충성스럽고 용맹한 군사였지만, 나의 행동은 때로 잔인하고 무자비했다. 나는 다윗 왕의 명령을 어기고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는 항상 이스라엘 왕국의 안정을 위한 것이었다. 나의 삶은 복잡하고 다면적이었으며, 나는 항상 다윗 왕과 그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

#### 결론

나, 요압은 다윗 왕의 군대장관으로서 충성스럽게 싸웠으며, 이스라엘 왕국을 지키기 위해 많은 피를 흘렸다. 나의 삶은 전투와 정치적 갈등 속에서 이루어졌고, 나는 항상 이스라엘의 안정을 위해 노력했다. 나의 이름은 역사 속에서 잊혀지지 않을 것이며, 나는 이스라엘의 용맹한 장군으로 기억될 것이다.

---

#### 에필로그

이 자서전은 나의 삶과 전투, 그리고 다윗 왕과의 복잡한 관계를 기록한 것이다. 나의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나의 헌신과 용맹은 후대에 전해질 것이다. 나는 다윗 왕과 함께 했던 시간들을 자랑스럽게 기억하며, 이스라엘 왕국의 영광을 위해 싸웠던 나의 삶을 기리며 이 글을 마친다.

---

#### 솔로몬과 요압의 가상 대화


**솔로몬**: 요압, 나는 당신의 공로를 잘 알고 있습니다. 아버지 다윗 왕에게 충성스럽게 섬기고, 많은 전투에서 승리를 이끌었지요. 그러나 당신의 행동 중에는 내가 용납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왜 아버지의 명령을 어기고 아브넬과 압살롬을 죽였습니까?

**요압**: 솔로몬 왕이시여, 나는 항상 이스라엘의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아브넬과 압살롬은 모두 다윗 왕의 권위를 위협하는 자들이었고, 그들을 제거하는 것이 왕국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솔로몬**: 당신의 충성심은 의심하지 않지만, 당신의 잔인함은 너무도 지나쳤습니다. 아버지께서는 그들의 죽음을 원하지 않으셨고, 당신의 행동은 많은 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요압**: 저는 다윗 왕의 곁에서 수많은 전투를 치르며, 그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많은 피를 흘렸습니다. 나의 결단과 행동이 때로는 무자비했을지라도, 그것은 오직 왕국의 안정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솔로몬**: 당신의 과거 공로를 인정하지만, 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야 합니다. 당신의 방식은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당신의 행적을 고려하여, 나는 당신을 처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요압**: 솔로몬 왕이시여, 나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나는 한 가지를 부탁드립니다. 나의 죽음이 이스라엘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오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의 헌신이 잊혀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솔로몬**: 당신의 희생과 헌신은 잊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질서가 필요합니다. 당신의 죽음이 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마지막 희생이 되길 바랍니다.

---


#### 압살롬과 요압의 가상 대화



**압살롬**: 요압, 나의 고통을 끝내라. 내가 다윗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이런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가?

**요압**: 압살롬, 너는 반란을 일으켜 아버지의 왕권을 위협했다. 너의 행위는 이스라엘 왕국의 안정을 위협했으며, 많은 이들이 너의 반란으로 인해 고통을 겪었다. 나는 이스라엘의 안정을 위해서라도 너를 용서할 수 없다.

**압살롬**: 나는 아버지 다윗의 아들이고, 나의 목표는 단지 나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었다. 나는 아버지의 사랑을 받고 싶었다. 그러나 너는 나를 배신했다. 우리가 함께 싸웠던 기억은 어디로 갔는가?

**요압**: 압살롬, 나는 다윗 왕에게 충성을 다해야 했다. 너의 반란은 이스라엘을 혼란에 빠뜨렸고, 다윗 왕의 권위를 흔들었다. 나는 다윗 왕과 이 나라를 위해서 네 행동을 막아야 했다.

**압살롬**: 그렇다면 나의 죽음이 이스라엘의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을까? 너는 나를 죽임으로써 진정한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가?

**요압**: 압살롬, 너의 죽음이 이스라엘에게 필요한 질서를 회복시킬 것이다. 나는 이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다. 나의 선택이 너의 삶을 앗아갈지라도, 이 나라의 안정을 위한 것이기에 나는 이 길을 선택해야 했다.

**압살롬**: 나의 죽음이 이스라엘에 평화를 가져다주기를 바란다. 그러나 요압, 너는 나의 피가 헛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의 아버지 다윗에게 전해다오. 내가 그를 사랑했고, 그에게 인정받고 싶었다고.

**요압**: 압살롬, 나의 마음도 무겁다. 하지만 이 결정은 피할 수 없는 것이었다. 나는 네 말을 다윗 왕에게 전할 것이다. 이제 이 마지막 순간이 오기를 바란다. 네 죽음이 이스라엘의 미래를 위한 희생이 되기를.

---

#### 최후의 순간

솔로몬 왕의 명령에 따라, 나는 제단에서 끌려나와 처형당했다. 나의 생애는 피와 전투로 가득했지만, 나는 항상 다윗 왕과 그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 나의 이름은 역사 속에서 잊혀지지 않을 것이며, 나는 이스라엘의 용맹한 장군으로 기억될 것이다. 이 자서전을 통해 나의 삶과 헌신이 후대에 전해지기를 바란다.

'묵상 > 말씀 앙가주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설 마태복음 20장  (0) 2020.08.28
예수님의 12사도 선택 과정  (0) 2020.08.23
선을 이루는 합력  (0) 2020.08.10
그 사랑안에서만  (0) 2020.07.29
말씀 앙가주망이란?  (0) 2020.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