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예수님이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쳐주시다
1 얼마후에 유대사람의 명절이 되여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2 예루살렘 양의 문곁에는 히브리말로 베데스다라는 못이 있었고 그 둘레에는 행각 다섯이 서있었다.
3 이 행각에는 소경과 절름발이와 중풍병자 등 수많은 병자들이 누워있었는데 (그들은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4 이따금 주님의 천사가 못에 내려와 물을 휘젓군하였는데 물이 움직일 때에 맨 먼저 못에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이라도 다 나았던 것이다.)
5 그들 가운데는 38년이나 앓고 있는 병자도 있었다.
6 예수께서 그 사람이 거기 누워있는 것을 보시고 또 아주 오래된 병자라는 것을 아시고는 그에게 ≪낫기를 원하느냐?≫ 하고 물었다.
7 병자는 ≪선생님, 그렇지만 저에게는 물이 움직여도 물에 넣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혼자 가는동안에 딴 사람이 먼저 못에 들어갑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8 예수께서 그에게 ≪일어나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거라≫ 하시자
9 그 사람은 어느새 병이 나아서 요를 걷어들고 걸어갔다.
10 그날은 마침 안식일이였다. 그래서 유대사람들은 병이 나은 그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니까 요를 들고 가서는 안된다.≫ 하고 나무랐다.
11 그러자 그는 ≪나를 고쳐주신 분이 나더러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라고 하셨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12 그들은 ≪너더러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라고 한 사람이 도대체 누구냐?≫ 하고 물었다.
13 그러나 병이 나은 그 사람은 자기를 고쳐준 사람이 누군지 알수 없었다. 예수께서는 이미 그 자리를 뜨셨고 그곳에는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었다.
14 얼마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병이 나은 그 사람을 만나 ≪자. 지금은 너의 병이 말끔히 나았는데 다시는 죄를 짓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더 심한 병으로 고생할지 모른다.≫ 하고 일러주셨다.
15 그 사람은 유대사람들에게 가서 자기 병을 고쳐주신 분이 예수라고 말했다.
16 이때부터 유대사람들은 예수께서 안식일에 이런 일을 한다 하여 예수를 박해하기 시작하였다.
17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나의 아버지께서 언제나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하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18 이 때문에 유대사람들은 예수를 죽이려는 마음을 더욱 굳게 하였다. 그것은 예수께서 안식일법을 어기였을 뿐아니라 하나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하며 자기를 하나님과 같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19 그래서 예수께서는 유대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고 그대로 할뿐이지 무슨 일이나 마음대로 할 수는 없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아들도 할따름이다.
20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셔서 친히 하시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보여주신다. 그뿐만 아니라 아들을 시켜 이보다 더 큰 일도 보여주실 것이다. 그것을 보면 너희는 놀랄 것이다.
21 아버지께서 죽은 사람들을 일으켜 다시 살리시듯이 아들도 살리고 싶은 사람들을 살릴 것이다.
22 또한 아버지께서는 친히 아무도 심판하시지 않으시고 그 권한을 모두 아들에게 맡기셔서
23 모든 사람이 아버지를 존경하듯이 아들도 존경하게 하셨다. 아들을 존경하지 않는 사람은 아들을 보내신 아버지도 존경하지 않는다.≫
24 ≪정말 잘 들어두어라. 나의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 그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않을 뿐만아니라 이미 죽음의 세계에서 벗어나 생명의 세계로 들어섰다.
25 정말 잘 들어두어라. 때가 오면 죽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것이며 그 음성을 들은 사람들은 살아날터인데 바로 지금이 그때이다.
26 아버지께서 생명의 근원이신 것처럼 아들도 생명의 근원이 되게 하셨다.
27 아버지께서는 또한 아들에게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다. 그는 인자이기 때문이다.
28 나의 말에 놀라지 말라. 죽은 사람들이 모두 그의 음성을 듣고 무덤에서 나올 때가 올 것이다.
29 그때가 오면 선한 일을 한 사람들은 부활하여 생명의 나라에 들어가고 악한 일을 한 사람들은 부활하여 단죄를 받게 될 것이다.≫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보여주는 것들
30 ≪나는 무슨 일이나 나의 마음대로 할수 없고 그저 하나님께서 하라고 하시는대로 심판할 따름이다. 내가 이루고저 하는 것은 나의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이기 때문에 나의 심판은 옳바르다.≫
31 ≪나 자신의 일을 나의 입으로 증언한다면 그것은 참된 증언이 못된다.
32 그러나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사람이 따로 있으니 그의 증언은 분명히 참된 것이다.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냈을 때에 요한은 진리를 증언하였다.
34 나에게는 사람의 증언이 소용없으나 다만 너희의 구원을 위해서 이 말을 하는 것이다.
35 요한은 환하게 타오르는 등불이였다. 너희는 한때 그 빛을 보고 대단히 좋아했다.
36 그런데 나에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훨씬 더 나은 증언이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아버지께서 나에게 성취하라고 맡겨주신 일인데 그것이 바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증거가 된다.
37 그리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도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해 주셨다. 너희는 아버지의 음성을 들은적도 없고 모습을 본 일도 없다.
38 더구나 아버지께서 보내신 사람을 믿지 않으므로 마음속에 아버지의 말씀이 들어있지 않다.
39 너희는 성서속에 영원한 생명이 있는 것을 알고 파고들거니와 그 성서는 바로 나를 증언하고 있다.
40 그런데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 하지 않는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찬양받으려 하지 않는다.
42 너희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43 내가 나의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지만 너희는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아마 딴 사람이 자기 이름을 내세우고 온다면 너희는 그를 맞아들일 것이다.
44 너희는 서로 영광을 주고 받으면서도 오직 한분이신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광은 바라지 않으니 어떻게 나를 믿을수 있겠느냐.
45 그러나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하리라고 생각하지는 말라. 너희를 고발한 사람은 오히려 너희가 희망을 걸어온 모세이다.
46 만일 너희가 모세를 믿는다면 나를 믿을 것이다. 모세가 기록한 것은 바로 나에게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47 너희가 모세의 글도 믿지 않으니 어떻게 나의 말을 믿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