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어성경/이사야서

조선어성경 이사야서 1장

by 올미랭 2020. 4. 9.

 

이사야는 유대와 수도 예루살렘의 백성을 묘사한다

1부(1-5장)

유대백성의 죄악들

 1 이사야가 받은 계시.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대왕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시대에 유대와 예루살렘이 어찌 될것인지를 내다본것이다.

 2 하늘아 들어라, 땅아 귀를 기울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자식이라 기르고 키웠더니 도리여 나에게 반항하는구나.

 3 소도 제 임자를 알고 나귀도 주인이 만들어준 구유를 아는데 이스라엘은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내 백성은 철없이 구는구나.≫

 4 아, 탈선한 민족, 불의로 가득찬 백성 악을 행하는 종자, 부패한 자식들 여호와를 떠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분을 업수이 여기고 그를 배반하여 돌아섰구나.

 5 아직도 덜 맞아서 엇나가기만 하는가. 머리는 상처투성이고 속은 온통 병이 들었으며

 6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성한데가 없어 상하고 멍들고 맞아터졌는데도 짜내고 싸매고 약을 발라주는이도 없구나.

 7 너희의 땅은 쑥밭이 되였고 도시들은 재더미가 되였으며 애써 농사지은것을 남이 략탈해가도 보고만 있어야 하니 아, 허물어진 소돔처럼 쑥밭이 되고말았구나.

 8 수도 시온은 포도밭의 초막 참외밭의 원두막 파수군의 망대처럼 외로이 남았구나.

 9 만군의 여호와께서 조금이라도 살려두시지 않으셨더라면 우리는 모두 소돔같이 고모라같이 되고말았으리라.

유대의 종교 문제들

 10 소돔 고관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어보아라. 고모라백성들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여보아라.

 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무엇하려 이 많은 제물들을 나에게 바치느냐. 나 이제 수양의 번제물에는 물렸고 살진 짐승의 기름기에는 지쳤다. 황소와 어린 양과 수염소의 피는 보기도 싫다.

 12 너희가 나를 보려오는데 도대체 누가 너희에게 내집 뜰을 짓밟으라고 하더냐.

 13 더 이상 헛된 제물을 가져오지 말아라. 이제 제물타는 냄새에는 구역질이 난다. 초하루와 안식일과 축제의 마감날에 모여서 하는 헛된 짓을 나는 더 이상 견딜수가 없다.

 14 너희가 지키는 초하루행사와 축제들이 나는 정말로 싫다. 귀찮다, 이제는 참지 못하겠구나.

 15 두손 모아 아무리 빌어보아라. 내가 보지 않으리라. 빌고 또 빌어보아라. 내가 듣지 않으리라. 너희의 손은 피투성이,

 16 몸을 씻어 정결케 하여라. 내앞에서 악한 행실을 버려라. 깨끗이 악에서 손을 떼여라.

 17 착한 길을 익히고 바른 삶을 찾아라. 억눌린자를 풀어주고 고아의 인권을 찾아주며 과부를 두둔해주어라.≫

 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오라, 와서 나와 시비를 가리자. 너희 죄가 주홍같이 붉어도 눈과 같이 희여지며 너희 죄가 진홍같이 붉어도 양털같이 되리라.

 19 너희가 기꺼이 순종하면 땅에서 나는 좋은것을 먹게 되리라.

 20 그러나 너희가 기어이 거역하면 칼에 맞아죽으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친히 하신 말씀이다.

유대백성의 문제들

 21 어찌다가 성실하던 마을이 창녀가 되였는가. 법이 살아있고 정의가 깃들이던곳이 살인자들의 천지가 되였는가.

 22 너의 은은 찌꺼기가 되였고 너의 포도주는 물이 섞여 싱거워졌구나.

 23 너의 지도자들은 반역자요, 도적의 무리가 되였다. 모두들 뢰물에만 마음이 있고 선물에만 생각이 있어 고아의 인권을 짓밟고 과부의 송사를 외면한다.

 24 그런즉 이스라엘의 강하신이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아, 내가 원쑤들을 속시원히 물리치고 적에게 보복하리라.

 25 그리고 손을 돌려 너의 찌꺼기는 용광로에 녹여내고 납은 모두 걷어내여 너를 순결하게 하리라.

 26 내가 너의 재판관들을 그 옛날처럼 다시 세워주고 너의 고문관들을 처음과 같이 다시 일으켜 주리라. 그제야 너는 <정의의 도시, 성실한 마을>이라 불릴것이다.

 27 시온은 그 기틀이 바로 잡히고 주민은 마음이 바로잡혀 다시 살게 되리라.

 28 패역무도한 죄인들은 모조리 거꾸러지고 여호와를 저버리는자들은 멸망하리라.

 29 너희는 상수리나무에 기대를 걸었던 일을 부끄러워 할것이며 그렇게도 좋아하던 동산에 실망하리라.

 30 너희는 잎이 시든 상수리나무같이 물없는 동산같이 되리라.

 31 힘센 사람은 삼오라기가되고 그가 만든것은 불티가 되여 다 함께 타는데도 그 불 꺼줄사람 또한 없으리라.≫

'조선어성경 > 이사야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어성경 이사야서 6장  (0) 2020.05.05
조선어성경 이사야서 5장  (0) 2020.05.05
조선어성경 이사야서 4장  (0) 2020.05.03
조선어성경 이사야서 3장  (0) 2020.04.09
조선어성경 이사야서 2장  (0) 2020.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