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어성경/누가복음서

조선어성경 누가복음서 3장

by 올미랭 2019. 12. 15.

세례 요한이 예수님 맞이할 준비를 하게 하다

1 로마황제 디베료가 다스린지 15년째 되던 해에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총독으로 있었다. 그때에 갈릴리지방의 령주는 헤롯이였고 이두래와 드라고닛지방의 령주는 헤롯의 동생 빌립이였으며 아빌레네지방의 령주는 루사니아였다.

2 그리고 당시의 대제사장은 안나스와 가야바였다. 바로 그무렵에 스가랴의 아들 요한이 광야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

3 요한은 요단강부근의 모든 지방을 두루 다니며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라고 선포하였다.

4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의 예언서에 기록된 말씀대로였다. ≪광야에서 웨치는자의 소리 <너희는 주의 길을 닦고 그의 길을 고르게 하여라.

5 모든 골짜기는 메워지고 높은 산과 작은 언덕은 눕혀져 굽은 길이 곧아지며 험한 길이 고르게 되는 날.

6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을 보리라.>≫

7 요한은 자기에게 세례를 받으려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이 독사의 족속들아, 닥쳐올 징벌을 피하라고 누가 일러주더냐.

8 너희는 회개했다는 증거를 행실로 보여라. 그리고 <아브라함이 우리의 조상이다.>라는 말을 아예 하지도 말라. 사실 하나님은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녀를 만드실수 있다.

9 도끼가 이미 나무뿌리에 닿았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다 찍어 불속에 던질 것이다.≫

10 군중이 요한에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1 요한이 ≪속옷 두벌 가진 사람은 한벌도 없는 사람에게 주고 먹을것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이 남과 나누어 먹어야 한다.≫라고 대답하였다.

12 세리들도 와서 세례를 받고 ≪선생님, 우리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습니까.≫라고 물었다.

13 요한이 ≪정한대로만 받고 그 이상은 받아내지 말라≫고 하였다.

14 군인들도 ≪저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요한이 ≪협박하거나 속임수를 써서 남의 물건을 빼앗지 말고 자기가 받은 봉급으로 만족하여라.≫고 일러주었다.

15 백성들은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던터였으므로 요한을 보고 모두들 속으로 그가 혹시 그리스도가 아닐가 하고 생각하였다.

16 그러나 요한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지만 이제 멀지 않아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분이 오신다. 그분은 나보다 더 훌륭한분이여서 나는 그분의 신발끈을 풀어드릴 자격조차 없다.

17 그분은 손에 키를 들고 타작마당의 곡식을 깨끗이 가려 알곡을 모아 고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실 것이다.≫

18 그밖에도 요한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로 권하면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19 령주 헤롯은 자기 동생의 안해 헤로디아를 처로 맞아들인 일과 그밖의 온갖 잘못을 들어 자기를 책망했다고 하여

20 요한을 감옥에 가두었다. 헤롯은 이와 같이 그 모든 악한 일에다가 이 한가지 악한 일을 더하게 되였다.

요한이 예수님께 세례를 주다

21 사람들이 모두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있을 때 예수께서도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고 계셨는데 갑자기 하늘이 열리며

22 성령이 비둘기 같은 모양으로 그에게 내려오셨다. 그리고 하늘에서 ≪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나의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라는 소리가 들려왔다.

예수님의 족보

23 예수께서 서른살가량되여 전도를 하기 시작하였는데 사람들이 알기에 그는 요셉의 아들이였다. 요셉은 헬리의 아들이며

24 그 우로 거슬러 올라가면 맛닷, 레위, 멜기, 얀나, 요셉,

25 맛다디아, 아모스, 나훔, 에슬리, 낙개,

26 마앗, 맛다디아, 서머인, 요섹, 요다,

27 요하난, 례사, 스룹바벨, 스알디엘, 네리,

28 멜기, 앗디, 고삼, 엘마담, 에르,

29 여호수아, 엘리에서, 요림, 맛닷, 레위,

30 시므온, 유다, 요셉, 요남, 엘리아김,

31 멜레아, 멘나, 맛다다, 나단, 다윗,

32 이새, 오벳, 보아스, 살몬, 나손,

33 아미나답, 아드민, 아니, 헤스론, 베레스, 유다,

34 야곱, 이삭, 아브라함, 데라, 나흘,

35 스룩, 르우, 벨렉, 헤버, 살라,

36 가이난, 아박삿, 셈, 노아, 레멕,

37 므두셀라, 에녹, 야렛, 마할랄렐, 가이난,

38 에노스, 셋, 아담,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께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