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말라야 himalaya 》
: “눈의 거처”란 뜻의 히말라야(himalaya)는 파키스탄, 중국, 인도, 네팔, 부탄에 걸쳐 있는 대습곡 산맥이다. 일반적으로는 동쪽 브라마푸트라강의 대굴곡 점에서 서쪽 인더스 강까지 동서 약 2,500km, 남북 160∼320km에 이르는 산군(山群)을 말한다. 동단에는 아쌈(Assam) 히말라야의 남체바르와(Namchr barwa 7,782m)와 지알라페리(Gyala Peri 7,151m)가, 서단에는 파키스탄의 낭가파르밧(NangaParbat 8,125m)이 솟아 있다.
높은 고도 때문에 제3의 극지로 불리기도 하는 히말라야는 5,500m 이상의 부분을 ‘그레이트 히말라야‘ 라고 하는데, 인더스강 상류와 브라마푸트라강 상류의 북단에 치우쳐 있다. 남단은 인더스 평원과 갠지스 평원에서 소멸되는 지역으로 대개 1,500m 이하의 낮은 산들로 이루어졌다. 평균 높이가 4,500m 정도 되는 그 중간지역을 ‘레서(Lesser)히말라야‘라고 하는데, 스리나가르(잠무와 카슈미르의 주도州都), 카트만두(네팔의 수도), 다질링(West Bengal의 북단), 팀부(부탄의 수도) 등의 고산도시가 이곳에 위치해 있다.
‘트랜스 히말라야‘는 히말라야 북쪽의 티베트고원에서 히말라야와 평행으로 달리는 산맥으로, 서쪽으로부터 카라코룸, 간디세, 니엔칭탕글라 등으로 히말라야의 외곽을 이룬다.
1. 트랜스 히말라야– 티베트고원, 카라코룸, 간디세(캉디스 또는 수미산, 중국 시짱西藏), 니엔칭 탕글라(중국 시짱西藏).
2. 히말라야의 여섯 지역 구분
2.1 네팔(Nepal)히말라야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를 위시하여 8,000m급 고봉 14개봉 중 8개봉이 위치하고 있는 네팔 히말라야는 10개 산군으로 형성되어 있다. 10개 산군은 쿰부히말, 안나푸르나 히말, 다울라기 히말, 마나슬루 산군, 가네쉬 히말, 서부의 아피∼남피∼사이팔 산군, 칸지로바 히말, 랑탕∼주갈 히말, 로왈링 히말, 캉첸중가 산군으로, 동서 800km 길이로 폭넓게 분포해 있는 광대한 지역이다.
쿰부히말은 에베레스트를 가운데 놓고 서쪽으로 초오유, 동쪽으로 마칼루를 잇는 산군을 말한다. 네팔히말라야의 8,000m급 8개봉 중에서 이곳에만 5개가 몰려 있는데, 모두 네팔과 티베트의 국경상에 위치해 있다. 이밖에도 푸모리, 아마다블람, 갸츙캉 등 이름난 봉우리들이 많이 있다.
‘안나푸르나’란 산스크리트어로 ‘풍요의 여신‘ 이란 뜻으로 인류가 최초로 등정한 8,000m급 봉우리다. 이 산군은 서쪽으로 칼리간다키 강과 동쪽으로 마르샹디 계곡까지 7,000∼8,000m급의 연봉들이 병풍처럼 길게 늘어서면서 아름다운 경관을 이룬다. 주위에 솟은 마차푸차레, 강가푸르나, 닐기리, 틸리초피크 등 7,000m급 이상 8개의 위성봉들이 안나푸르나를 중심으로 거대한 산군을 형성하고 있다.
안나푸르나 산군 서쪽에 위치한 다울라기리 산군은 동쪽의 투쿠체피크에서 서쪽의 푸타히운출리까지 40km에 달하는 주산맥과 여기서 파생된 지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울라기리Ⅰ,Ⅱ,Ⅲ,Ⅳ,Ⅴ 봉과 추렌히말, 구르자히말, 푸타히운출리 등 쟁쟁한 명봉들이 모여 있다.
랑탕히말은 이 지역 최고봉인 시샤팡마를 중심으로 북쪽에서부터 푸레푸, 랑탕, 주갈로 나뉘어 불려왔다. 예로부터 네팔과 티베트간의 주요한 교역로가 뚫려 있는 곳이기도 하다. 랑탕 국립공원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계곡‘ 이라는 찬사에 걸맞게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마나슬루 산군은 동쪽의 부리간다키와 서쪽의 마르샹디 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쪽은 두 강의 원류인 라르캬라 고개에 연결되어 북쪽의 티베트 국경을 이룬다.
네팔 히말라야의 최동단에 위치해 있는 캉첸충가 산군은 시킴과 국경을 이루며 남북으로 뻗어있다. 주봉, 중앙봉, 남봉, 서봉 등 8,000m 이상의 고봉들이 연이어 솟아 거대한 만년설을 이루고 있다. 이 10개의 산군들 사이에는 서쪽으로부터 카르날리, 출리베리, 칼리칸다키, 마르샹디콜라, 부리간다키, 트리슐리, 보테코시, 두드코시 마룬 등 9개의 강이 흐른다.
2.2 부탄(Bhutan) 히말라야
2.3 시킴(Sikkim) 히말라야 : 인도.
2.4 아삼(Assam) 히말라야 : 인도 Arunachal Pradesh 포함.
2.5 가르왈(Garhwal) 히말라야 : 인도 Uttar Pradesh
2.6 펀잡(Punjab) 히말라야 : 인도 Himachal Pradesh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