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일관성있는 CSR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제1영역 CSR은 자선활동에 집중하고,
제2영역 CSR은 운영 효과성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제3영역 CSR은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업모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
제1영역 : 자선활동에 초점을 둔다.
이 영역에 포함된 프로그램은 이익을 창출하거나 사업성과를 직접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시민단체에 대한 자금이나 물품 기부, 지역사회의 다양한 활동 참여, 직원들의 자원봉사 지원 등이 여기에 속한다.
제2영역 : 운영 효과성을 개선한다.
기존 사업모델 안에서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운영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회적, 환경적 효용을 창출하는데 집중한다. 그 과정에서 종종 효율성이나 효과성이 개선되기도 한다. 종종 매출 증가나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자원절약이나 쓰레기 감량, 온실가스 감축 등에 초점을 두는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이 여기에 속한다.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이나 건강관리, 교육 지원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는 생산성과 근속연수 증가, 기업평판 개선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제3영역 : 사업모델을 변화시킨다.
오직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만든다. 다국적 생활용품업체 유니레버의 인도법인인 힌두스탄유니레버의 프로젝트 샥티가 좋은 예다. 샥티는 인도어로 권한부여라는 뜻이다. 유니레버는 외딴 시골마을을 찾아갈 때 도매상-소매상으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유통구조를 활용하는 대신 현지 여성들을 모집해 소액 대출을 제공하면서 비누, 세제 등 생활용품을 방문판매하는 법을 가르친다. 현재 65,000명이 넘는 여성 기업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평균 가계소득은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동시에 시골 주민들의 위생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면서 공중보건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편익은 유니레버에 영업이익으로 돌아왔다.
===================
이를 근거로 선교비즈니스 (Business As Mission, BAM)도 세가지로 추진할 수 있겠다.
1. 비즈니스를 탁월하게 해서 수익을 환원하는 방식, 직원들의 물리적 사회봉사를 한다.
2. 비즈니스에 연관된 모든 관계사, 파트너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방식으로 일을 한다.
3. 철저히 비즈니스를 선교적 목적으로 추진한다.